유선, 무선 이어폰 사용과 선택에 있어 크게 영향을 주는 부분인 커널형, 인이어 이어폰과 오픈형의 구분 및 차이, 장단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커널형 및 인이어 이어폰과 오픈형 이어폰
오픈형 이어폰
1990년대 초기 이어폰들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원형의 스피커가 귓구멍 쪽으로 바로 접촉하는 구조로 만들어 졌으며
커널, 오픈형 구분 없이 오픈형 이어폰만이 있었습니다.
다이나믹 드라이버 ( Dynamic Driver)
초기 대부분의 이어폰들이 이와 같이 원형의 스피커를 가진 이유는 전기 신호를 소리로 바꿔주는 부품인 ‘드라이버’ 중에서 원형의 형태를 가진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다른 드라이버들과 비교하여 대량 생산에 용이한 장점을 가져 이어폰 드라이버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부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형태의 이어폰은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원형의 디자인을 가진 이어폰들은, 착용 시 귀라는 신체 부위에 그다지 적합하지 않은 형태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귀의 모양이 사람마다 다르며 이를 억지로 착용하고 사용 시 일부 통증을 호소하고 원형 형태의 이어폰 들은 귀에 낀다기 보다는 ‘걸친다’는 느낌이 강했기에 조금만 움직여도 귀에서 떨어지는 등 착용감에 있어서 많은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이어폰 유닛을 더욱 소형화 하고 착용 부위 일부에 얇은 실리콘이나 스펀지를 감싸는 것으로 마찰력을 높이고 부드러운 소재 사용으로 장시간 사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문제를 개선해 나갔는데
시간이 지나, 최근에 나오는 오픈형 이어폰들은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약 180도에 가깝게 꺾어 소리를 반사 시켜 내보내는 구조로 설계하여 귀에 최대한 맞는 형태의 오픈형 이어폰을 만들 수 있게 돼, 착용감을 크게 개선하였고
다이나믹 드라이버 외에 BA 드라이버, EST 드라이버…와 같은 고가의 드라이버들의 부품 값이 낮아져 이어폰에 사용하게 되면서 원형의 디자인에서 벗어난 다양한 형태의 이어폰들이 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널형, 인이어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은 2000년 초에 출시하여 최근까지 다양한 이어폰에 유행하고 있습니다.
오픈형 이어폰에서는 볼 수 없는 돌출된 기둥 형태의 ‘노즐’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즐은 드라이버에서 나오는 소리를 모아 전달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제조사 마다 길이와 직경이 다양한데
이 노즐에 실리콘이나 스펀지 소재에 다양한 형태를 가진 ‘이어팁’을 끼워서 귀에 착용하게 됩니다.
이때 오픈형 같이 귀의 외이도 주변 부위에 걸치는 형태가 아닌 외이도에 직접 삽입하는 형태로 착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착용 방식이 커널형 이어폰만이 가진 가장 큰 특징입니다.
착용 방식으로 인해 커널형 이어폰을 인이어(In-Ear) 이어폰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커널형 및 인이어 이어폰의 장단점
장점
외이도에 삽입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소리가 밖으로 새어나가는 누음의 정도가 적습니다.
외부 소음 차단 능력이 뛰어나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이어폰은 기능의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오픈형과 비교에 착용 시 이어폰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빠지는 음역대 없이 스피커(드라이버)의 소리를 최대한 온전히 들려줍니다.
단점
이어팁 부분이 오염과 자극에 취약한 신체 부위인 외이도에 직접 접촉하고 압박시키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 시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고 외이도염에 걸릴 위험이 오픈형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오픈형 이어폰의 장단점
장점
귀에 잘 맞는 형태의 오픈형 이어폰 사용 시 장시간 사용에 유리합니다.
오픈형 이어폰 특유의 개방감으로 인해 넓은 스테이징(공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오픈형 이어폰의 구조적 특성상 일부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가는 ‘누음’이 있어 도서관 같은 조용한 공공 장소에서의 사용에는 부적합 합니다.
누음으로 인해 음역대 일부에서 손실이 발생하는데 극저음~저음 구간에서 이 손실이 두드러지게 발생해 저음역대 음악을 즐기시는 마니아 분들에게는 소리가 아쉽게 들릴 수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커널형 이어폰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오픈형, 커널형 어떤 이어폰이 좋은가요?
앞서, 두 형태의 이어폰의 장단점을 보고 사용자 개인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중적인 무선 이어폰 제조사들이 출시한 제품들을 보면 더욱 더 이를 비교해 “무조건 oo가 좋다!” 비교하기 애매한데
애플의 에어팟 시리즈는 커널형과 오픈형 이어폰을 프로, 일반 모델로 구분해 계속해 번갈아 가며 출시하고 있고
삼성의 무선이어폰인 갤럭시 버즈 시리즈 역시 24년 기준 버즈 3, 버즈 3 프로
두 가지 모델을 오픈형, 커널형로 구분하여 동시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을 폭을 넓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