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 폴드 7 장단점, 특징, 아쉬운 점 후기

Z 폴드 7의 장점 및 특징


매우 얇아진 제품 두께와 가벼워진 무게

폴드 7의 장점 제품 두께
출처: SAMSUNG

갤럭시 폴드 시리즈 최초, 접은 상태로 10mm 이하인 8.9mm 두께를 줄여 삼성의 바형 스마트폰 갤럭시 S 시리즈와 유사한 그립감을 가지고 폴드 6와 비교해 무게를 24g 약 14% 감소한 215g의 무게로, 218g인 S25 울트라 보다 더 가벼운 무게를 가진 덕분에 폴드 7은 삼성의 Z 폴드 시리즈 최초 S 울트라 시리즈보다 가벼운 폴더블 스마트폰이 되었습니다.


크게 개선된 메인 디스플레이의 주름 자국과 더욱 커진 화면 크기


폴드 7의 장점 세로 줄

폴더블 폰을 펼치면 흔하게 보이는 메인 디스플레이의 가운데 세로 줄이 생기는 주름 현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폴드 7의 장점 대형 화면
폴드 7 / 폴드 6

메인 디스플레이 커버 디스플레이가 각각 폴드 6와 비교해 0.4 인치, 0.2 인치 커지면서 8인치, 6.5인치가 되었습니다.
화면 크기, 무게, 두께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전면, 후면 카메라 성능 향상

S25 울트라에 사용되었던 후면 메인 카메라와 스펙과 동일한 부품을 사용하여 2억 화소의 광각 카메라를 사용한 고화질 사진 및 영상 촬영이 가능해 졌고

전면에는 전면 카메라 부분도 전작과 비교해 업그레이드 되어 셀카, 영상 통화 시 더 고화질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Z폴드 7 단점 및 아쉬운 점


S펜 미지원과 제품 가격 인상


폴드 1~6 까지 넣었던 기능인 S펜 기능이 이번 폴드 7에서는 제외 되었습니다.

해당 기능과 관련 부품들이 몇 가지 빠지게 되면서 제품이 더욱 얇고 가볍게 경량화 되었지만 제품 가격은 폴드 6와 비교해 약 15만원 인상되었습니다.


얇아진 두께로 인한 뜻밖의 불편함

폴드 7의 단점 얇아서 불편해진 부분
출처: SAMSUNG

얇아진 두께와 함께 개선된 힌지 사용으로 접힌 틈 사이가 좁아져 틈 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벌리기 어려워 졌고 전작들과 비교에 손에 힘 이 많이 들어가 자주 접거나 펼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케이스를 착용으로 개선 가능해 보입니다.)





메인 카메라 UDC (카메라) 기능 제외로 인한 호불호


폴드 7의 단점 카메라 홀

Z폴드 7은 메인 디스플레이 전면 카메라 성능은 향상되었지만 그와 함께 잃은 것이 있는데 바로 UDC 입니다.

메인 디스플레이의 전면 카메라를 숨겨주는 UDC(Under Display Camera) 방식은 Z 폴드 3~6까지 유지해오던 방식이었지만, 이번 Z 폴드 7에서 빠지게 되면서 카메라 홀이 그대로 노출되는 ‘펀치 홀’ 방식으로 변경되어 기존의 갤럭시 폴드 사용자들은 화면에 없던 구멍이 생기는 것으로 인한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