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월 30일 국내 커뮤니티에서 갤럭시 S24 스피커 그물망에 관련한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목차
갤럭시 S24 시리즈 스피커 망, 그물 망 파손 이슈
갤럭시 S24, S24 중앙 충전 단자 기준 좌측. S24 울트라 기준 충전 단자 우측에 위치한 스피커 구멍(홀)의 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망(필터)가 찢어져 파손, 찌그러짐 등의 제품 초기 불량이 발생하였다는 이슈가 국내 커뮤니티에서 최근 퍼지고 있습니다.
S24 스피커 그물망이 정말 파손 우려가 있을까?
위 이미지의 우측 구멍(홀) 부분이 갤럭시 S24의 스피커 구멍입니다.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먼지나 이물질들 막기 위해 방충망과 같은 그물망이 이를 막아주는데 이번 이슈는 이 그물망에 의해 발생하였습니다.
일부 갤럭시S24 사용자들은 이 그물망이 찌그러졌거나 찢어져 파손되었다는 인증 사진과 함께 스마트폰 관련 커뮤니티에 글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한 갤럭시 S24 울트라 사용자가 사진을 찍는 각도, 조명의 밝기에 따라 그물망이 다르게 보인다는 글과 함께 직접 촬영한 사진을 첨부하여 게시하였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링크의 글과 함께 각도와 조명에 따라 그물망이 달라져 보이는 이 현상을 정리하면, 촬영이 쉽지 않은 좁은 스피커 홀 안쪽을 자세히 보기 위해 사용한 조명 또는 비춰지는 빛으로 인해 그물망 주변에 그림자나 빛 반사가 생겨, 그물망이 마치 찌그러져 있거나 찢어져 구멍이 난 것과 같은 착시 현상을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갤럭시 사용자들이 찍은 사진들을 보면 대부분 이와 같은 착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의 S24 시리즈는 직물 소재 특유의 유연함 때문인지 그물망이 균일하게 펴지지 않고 찌그러짐을 보이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사용에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고가의 플래그십 기기에 이와 같이 변형이 쉬운 소재를 사용하여 논란과 불만이 생겼으니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삼성의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 2월 1일 추가- 이슈가 계속해서 퍼지면서 늘어나는 인증과 함께 일부 실제 구멍이 난 것과 같이 그물망이 손상된 흔적이 보이는 사진들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2월 3일 추가 –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스피커 그물망 관련한 불량 점검을 해주고 있으며, 서비스 센터 엔지니어 직원분들도 스피커망 이슈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몇몇 후기 중 센터에서의 검사 결과 스피커 그물망에 찌그러짐이 있었으나, 이에 대해 센터 직원분은 기능상 문제가 없고 교환 대상이 아니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아직은 스피커 망으로 인한 제품 교환 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링크가 그 사례 중 하나입니다.
**S24 사용자 분들이라면 구매 후 초기 불량으로 교체가 가능한 2주 내에 스피커 그물망과 함께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초기 불량 체크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 이슈와 별개로 S23, S24 둘의 스피커 홀을 비교해 보면 S24가 상대적으로 이물질이 들어가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어 스피커 망의 손상 우려가 있습니다. USB-C 충전 단자가 들어가기엔 좁아 보이지만 실수로 마이크로 SD정도는 들어갈 만한 넓이입니다.
S24 스피커 그물망이 찢어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갤럭시 S24 시리즈 스피커의 그물망은 1차적으로 조금의 물기, 먼지와 같은 이물질을 막는 역할을 하며
바깥에서 보면 잘 보이지 않지만 위와 같이 내부에 2차로 고무 소재의 가스켓이 스피커 구멍으로 들어오는 물의 유입을 막는 방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붉게 표시된 부분이 2차 필터 입니다.
따라서 그물망이 찢어져도 방수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는 금방은 큰 문제가 없으나 장기적으로 보면, 그물망이 찢어져 제 역할을 못하게 되면서 먼지나 이물질이 1차 필터를 넘어 방수 역할을 맡고 있는 2차 고무 가스켓 입구 주변 까지 들어와, 가스켓 입구 주변을 막아 스피커 음질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 S24 시리즈의 방수, 방진 등급은 IP68로 1.5m 깊이의 물(담수)속에서 30분의 침수 테스트를 통과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등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