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선택할 때 어떤 크기, 해상도, 브랜드를 선택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TV 크기, 해상도, 추천 브랜드 선택 방법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목차
TV 크기 선택 방법
많이들 거거익선(巨巨益善),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 하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제품의 크기가 크다고 해서 샀는데 설치해 보니 설치 환경에 비해 TV 크기가 작아 몰입감이 떨어거나,
반대로 너무 커서 공간이 압박으로 시청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 환경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TV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시청 거리를 확인합니다
TV 크기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시청 거리입니다.
집의 크기, 평수에 따라 TV 크기를 고르는 방법도 있지만 설치하는 장소에 따라
확보 가능한 시청 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습니다.
시청 거리는 영상이 출력되는 TV의 화면에서부터
시청을 위해 앉아서 보는 장소인, 소파 또는 침대 까지와의 거리를 측정하여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고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청 거리에 따른 권장하는 TV의 크기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청 거리 (m) | 권장 TV 크기 (인치, OO형) |
1.5 | 32~40 |
2 | 40~50 |
2.5 | 50~65 |
3 | 65~75 |
3.5 | 75~85 이상 |
TV 해상도 선택 가이드 FHD, 4K, 8K
어떤 해상도가 좋나요?
해상도 역시 TV 선택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FHD, 4K, 8K 등 다양한 해상도의 TV가 있지만
현재 가장 추천하는 해상도는 4K의 해상도를 가진 제품입니다.
삼성, LG 같은 TV 제조사에서는 FHD 해상도를 가진 TV의 품목을 단종과 함께 점차 줄이고 있고
동시에 가성비 좋은 4K 해상도의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방송 매체, 유튜브와 넷플렉스 같은 OTT 서비스들이
4K 미디어 콘텐츠 제공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어 4K 해상도를 가진 TV의 전망은 앞으로도 매우 밝습니다.
8K 제품은 어떤가요?
8K TV에는 저화질의 영상을 8K 화질로 늘리는 ‘업스케일링 기술’을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지만
이는 어디 까지나 업스케일로 늘린 인공적인 화질로
원본 8K 화질 대비 일부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구분 | 해상도 | 픽셀 수 | FHD 대비 | 4K 대비 |
FHD | 1920 x 1080 | 약 207만 | 1배 | – |
4K | 3840 x 2160 | 약 829만 | 약 4배 | 1배 |
8K | 7680 x 4320 | 약 3317만 | 약 16배 | 4배 |
위 표를 보시다시피 8K는 4K와 비교해 더 큰 해상도로 픽셀의 수가 4배 많아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지만
이런 초고화질의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데 많은 비용이 필요해
콘텐츠를 구하기가 쉽지 않으며 제품 가격 자체도 상당합니다.
저화질의 영상을 8K 화질로 올려주는 ‘업스케일링’ 기능이 있지만
이는 완벽한 8K 해상도가 아니며 일부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어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적인 사용자가 8K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직 이릅니다.
현재 고화질로 영상 시청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LED TV 대비 뛰어난 화질을 가진 OLED TV 제품의 구매를 추천합니다.
어떤 브랜드의 TV가 좋은가요?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TV 브랜드 삼성, LG
이 두 브랜드를 추천합니다.
좀 더 저렴한 가성비 브랜드의 제품을 찾으신다면
중국의 TCL이 있습니다.
삼성과 LG의 전자 제품은 워낙 유명해 넘어 가겠습니다.
TCL은 LED TV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글로벌 TV 점유율 2위의 브랜드입니다.
국내 TV 가격 대비 30~40% 이상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업체랑 큰 차이 없이 2년 무상 A/S 및 삼성 LG와 같은 추가 비용을 지불해 케어 서비스에 가입이 가능해
보증기간 또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정리 및 마치며
지금까지 TV크기, 해상도, 추천 브랜드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하지만 위 소개 만으로는 원하는 제품을 찾기에는 정보가 부족합니다.
브랜드별 제품의 라인업에 따라 매우 다양한 제품들이 있고 내장된 기능들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TV 구매에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팁과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