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AI 음성비서인 빅스비와 최신 기종에는 구글의 생성형 AI 제미나이(Gemini) 두 가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 전원 버튼을 일정 시간 누르고 있으면 전원 종료가 나오거나 사용자의 음성을 듣고 AI 음성을 사용해 자동으로 응답하는 편의 기능이 있습니다.
문제는 전원 버튼이 자동 응답 기능으로 설정돼 있는 상태에서 휴대폰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거나 실수로 버튼을 눌러 오작동 한 경우, 원치 않는 상황에서 AI가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자동으로 응답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빅스비와 제미나이의 소리 음소거와 볼륨 조절 방법, 측면 버튼의 호출 기능 변경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삼성폰 제미나이 음성, 목소리 남성 또는 여성으로 변경 방법 ▶
빅스비, 제미나이 AI 음성 음소거, 소리 크기 조절 방법

스마트폰 측면의 버튼을 눌러 볼륨 창을 실행, AI 어시스턴트 볼륨을 조절이 가능하며 가장 밑으로 내리면
빅스비, 제미나이의 AI 음성만 음소거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볼륨으로 조절하기 어렵다면 전원 버튼을 1~2초 정도 눌러 제미나이 기능을 호출 후 AI 음성을 재생하는 상태에서 볼륨 조절 키를 누르면 음성을 들으면서 바로 소리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어 볼륨 조절이 용이 합니다.
좀 더 세세한 볼륨 조절을 원하신다면 아래 방법을 권장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측면 전원 버튼 기능 변경 방법

설정 앱을 실행하여 측면 버튼의 길게 누르기에서 [전원 끄기 메뉴]로 설정하면
전원 버튼으로 빅스비나 제미나이가 실행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