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해킹 사태, 휴대폰 소액 결제 피해 사전 차단 및 예방 방법

25년 4월 SKT 해킹 사태에 이어서 25년 9월 KT 해킹 사태로 인해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 및 무단 소액 결제로 인한 금전적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KT 해킹 사태의 원인은?


KT 해킹 사태, 휴대폰 소액 결제 피해
원인 기지국 해킹

해커들이 정상적인 기지국처럼 위장한 불법 펨토셀(소형 기지국)을 이용해 KT 가입자들의 통신 데이터를 중간에서 가로채는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 수법을 사용해 개인정보를 탈취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KT는 사태 발생 이후 불법 기지국의 접속을 차단하였지만 이미 유출된 개인정보로 인한 2차 피해의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KT 해킹 사태, 휴대폰 소액 결제 피해 이미지




실제로 탈취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액결제 시 필요한 본인 인증 절차의 허점을 파고들어 무단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늘고 있으며
해킹으로 인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 규모는 9월 11일 기준 총 278건 약 1.7억 상당의 금전 피해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KT는 이 사태에 대해 대표가 직접 나와 사과에 나섰고, 불법 기지국의 이력이 남은 고객의 유심을 전면 무료로 교체와 금전적 피해가 생긴 고객에게는 전액 보상책을 마련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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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해킹 사례에서 해커들이 인증 보안 앱인’ PASS 앱’ 이용하여 기존에 가입자가 신청해 두었던 소액결체 차단을 취소하거나 소액결제 한도를 조정 할 수 있는 게 밝혀져 사실상 해당 기능들이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장 강력한 소액 결제 차단 방법인 ‘소액 결제 원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으로 소액 결제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가 있습니다.

KT 080 000 1618
LG U+ 080 019 7000
SKT 080 816 2000

위는 3대 통신사의 고객센터로, 알뜰폰은 가입된 통신사 고객센터 번호를 직접 찾아 연락하여 소액 결제 원천 차단 서비스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소액 결제 원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해킹을 당해도 소액결제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사전에 차단 할 수 있지만 번호를 새로 바꾸지 않는 이상 소액 결제 서비스를 다시는 이용할 수 없어 기존에 소액 결제를 자주 사용하였다면 가입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