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폴드 Z플립 화면 안 펴짐, 힌지 뻑뻑함 느슨함 현상 원인 해결 방법

Z폴드, Z플립 펼치고 접을때 느슨함이 느껴질때


약 60여가지로 부품들로 이루어진 삼성 폴더블 폰의 힌지와 힌지 내부의 기어
SAMSUNG


폴더블폰을 접고 펼칠 때 느슨함, 헐거움, 장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힌지(경첩)’을 구성하는 매우 작은 스프링, 기어와 같은 부품들이 사용 환경과 접고 펼치는 폴딩 횟수에 따라 서서히 마모가 되어 구매 당시 느낄 수 있었던 특유의 뻑뻑함이 저하 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Z폴드, Z플립 폴더블 폰의 프리스탑 플렉스 모드
삼성 폴더블 폰의 프리스탑, 플렉스 모드

하지만 위와 같이 일정 각도로 기울여 고정 시킬 수 없거나 힌지가 심하게 헐렁일 경우, 힌지 내부 부품의 파손을 의심해야 하며 서비스 센터 방문해 점검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잦은 폴딩기능 사용으로 인한 힌지 마모로 고장, 내구성 문제는 없나요?


삼성에서 2019년에 첫 출시한 폴드시리즈, Z폴드1은 약 20만번을 접었다 펴는 폴딩 테스트에도 문제 없는 내구성이라 소개하였습니다.

20만번의 내구성은 하루에 약 548번을 1년간 접고 피면서 반복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이고 더 나아가 매년 최신 폴더블폰 시리즈 출시와 함께 힌지의 내구성을 조금씩 개선해 나가면서 25년에 출시한 Z폴드7은 약 50만번의 폴딩 테스트에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내구성이 향상되었습니다.

Z폴드, Z플립 폴더블 폰의 내구성 테스트
기계를 이용한 삼성의 폴딩 테스트
SAMSUNG

하지만 일부 소비자는 삼성에서 진행한 폴딩 테스트를 보고 “기계로 일정한 힘만 이용한 테스트는 신뢰성이 떨어진다.”며 이를 불신하기도 하였습니다.

삼성 공식에서 발표한 내구성이 아닌 삼성 폴더블폰의 실제 내구성이 궁금했던 IT 유튜버들은 자신의 손으로 직접 폴딩 테스트한 영상을 게시해 삼성 폴더블폰 힌지가 가진 내구성을 보여주었는데 관련 영상의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Z플립3 약 42만회 폴딩 테스트 (힌지의 프리스탑 기능 고장으로 테스트 중단)

>Z플립5 약 41만회 폴딩 테스트 (메인 디스플레이 세로줄 현상 발생으로 테스트 중단)

>Z폴드7 약 20만회 폴딩 테스트 (약 17만회 스피커 고장)

결론적으로, 폴딩 기능으로 인한 힌지 마모로 기기가 고장 날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로는 마모로 인한 고장보다는, 들고 있던 기기를 놓쳐 바닥에 떨어트렸을 경우 발생한 강한 충격으로 힌지, 화면 파손이 발생한 경우가 훨씬 더 많아 스트랩이나 홀더를 사용하여 추락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Z폴드, Z플립 안 펴지거나 심한 뻑뻑함이 느껴질때


Z폴드, Z플립 펼치고 접을때 뻑뻑함이 느껴지거나 180도로 완전히 펼쳐지지 않을 때 힘을 주어 강제로 펼치려 하면 힌지 또는 메인 디스플레이가 파손될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하며 이와 관련된 원인 및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위퍼 탈락으로 인한 힌지 고장


폴더블 폰에 붙어 있는 스위퍼 위치(푸른색)
SMASUNG

스위퍼(Sweeper) 또는 스와이퍼로 불리는 부품은 건물 창문 틀에 붙어있는 모헤어, 문풍지와 유사한 형태와 역할을 가진 폴더블폰 부품 중 하나로, 힌지 사이의 틈을 최대한 막아 방수 및 방진 역할을 합니다.

Z폴드, Z플립 폴더블 폰의 힌지 고장 원인 스위퍼3
힌지에 말려들어간 스위퍼
QASWA TELECOM

문제는 접착력이 약해져서 떨어져 나간 스위퍼 일부가 힌지 내부에 말려 들어가면서 기기를 펼칠 때 뻑뻑하거나 완전히 펴지지 않는 힌지 고장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스위퍼가 힌지에 말려들어 갔을 경우 해결 방법은?

구매보증기간 2년이 아직 남아 있고 기기에 외상이 없다면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나 폴더블 스마트폰의 무상수리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파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비싼 수리비용이 부담되어 자가 수리를 원하신다면 임시 방편으로 얇은 커터날 등을 조심스럽게 힌지와 커버사이 틈에 넣어 스위퍼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제일 좋은 방법은 제품을 분해하여 스위퍼를 제거하는 것이지만 폴더블 스마트폰은 분해가 어렵고 메인 디스플레이가 쉽게 파손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힌지 고장

방진 테스트로 오염된 폴드6 힌지
JerryRigEverything


삼성의 폴더블 시리즈는 폴드6, 플립 6부터 최초로 IP48 방수방진을 지원하여 1mm를 초과하는 이물질의 유입을 막을 수 있지만 이보다 작은 이물질을 막아내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작은 모래 먼지와 같은 이물질들이 누적되어 힌지 안쪽에 쌓이면서 힌지가 뻑뻑해지거나 소음이 나고 아예 펴지지 않는 고장 증상을 보일 수 있어, 가능하면 모래 먼지와 같은 작은 이물질들이 많은 환경에서의 기기 노출과 폴딩 기능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힌지를 교체하는 방법 밖에 없어 센터 방문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