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플립, Z폴드 화면 들뜸, 필름 들뜸 현상 이슈 정리

Z플립, Z폴드 화면 들뜸, 필름 들뜸 현상이란?

Z플립, Z폴드 화면 들뜸, 필름 들뜸 현상 이미지
소스:Reddit

화면, 필름 들뜸 현상은 삼성의 폴더블폰 라인업인 갤럭시 Z플립, Z폴드 시리즈를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내부 화면(메인 디스플레이)의 힌지 양쪽 끝 부분을 기점으로 시작해 화면의 필름 일부가 떠, 폴더블 시리즈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시각적 불편함과 화면의 고장, 파손을 의심케 만드는 현상입니다.





화면 들뜸, 필름 들뜸 현상 원인은?


바형과 폴더블 스마트폰 이미지
바형과 폴더블형


갤럭시 A, S 시리즈와 같은 일반 바(Bar)형 스마트폰의 경우 보호 필름이 기본적으로 부착되어 있지 않지만 Z플립, Z폴드와 같은 폴더블 시리즈는 화면이 접힌다는 특수성과 바형 스마트폰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약한 스크래치 내성을 가져 필름이 기본으로 부착되어 출고 됩니다.

이를 미처 확인하지 못한 신규 폴더블 사용자는 들뜸 현상을 보고 화면이 파손, 고장 났다고 오해하기도 하는데, 폴더블 폰에서만 유독 잘 일어나는 필름 들뜸 현상의 원인과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와 보호 필름은 재질이 가진 유연성, 내구성 등이 다른 점과 접고 펼치면서 누적되는 스트레스가 필름에 발라져 있는 접착제, ‘접착층’을 약하게 만들어 가장 자극을 많이 받는 화면의 중앙 주름 부분을 시작으로 서서히 떠 들뜸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폴더블폰 화면 들뜸 현상에 의한 파손

필름의 접착층은 온도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겨울과 같이 추운 날씨에는 접착력이 떨어지며 필름이 경직되어 깨지거나 금이 가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으며 화면에도 큰 무리가 갑니다. 따라서 낮은 온도의 환경에서 메인 화면의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제 필름을 구매해 직접 붙여 사용한 경우 입니다.

삼성에서는 메인 디스플레이 보호 필름을 온라인, 오프라인 샾에서 판매하지 않고 부착 서비스로만 직접 붙여 판매하기에 사제 필름을 붙여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은 편인데 저품질의 필름을 사용하거나 조금이라도 잘못 붙였을 경우 며칠 못 가 들뜸 현상이 쉽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들뜸, 필름 들뜸 현상 해결 방법은?


들뜸 현상을 그대로 방치하고 메인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다 보면 벌어진 틈 사이로 이물질이나 공기가 들어가면서 뜨는 범위가 서서히 늘어나 시각적 불편함과 화면 내구성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가능하면 빨리 새로운 필름을 교체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자가 직접 필름을 제거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서비스 센터에 방문에 필름 제거와 함께 필름 부착 서비스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